본문 바로가기
etc

난방비 폭탄 이유와 취약한 난방 방식 (난방비 추가 인상 여부)

by 월억가자 2023. 1. 27.
반응형

최근 난방비 폭탄으로 인한 고충이 많다. 겨울이 끝나가는 시점이지만 평소, 평년 대비 2배 가까이 오른 고지서를 받아보면 '무언가 잘 못 나온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날 정도다. 이러한 난방피 폭탄이 나온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LNG 수입액 인상

난방비 폭탄의 가장 큰 이유는 LNG 수입액의 증가다.

현재 국내 난방에 사용하는 가스는 대부분 LNG를 사용한다. 그리고 LNG가격은 '22년 4차례 인상되었다. 이로 인해 LNG 가격은 '22년 1년간 약 40%가량 증가하였다. (증가 수치는 측정 기간 및 단위에 따라 다름)

 

이번 난방비 이슈와 관련해 정부는 국민 여론을 감안하여 1분기 가스요금은 동결한 상태이다. 하지만 2분기 이후 인상을 검토 중이라 돌아오는 겨울에 더 큰 난방비 인상이 있을 수도 있다.

 

신축? 구축?

먼저 난방비 폭탄은 신축 아파트인지, 구축아파트인지에 따라 난방비 증감 폭이 달랐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구축아파트가 '난방비 폭탄'에 더욱 취약하다. 이유는 크게 아래의 3가지로 나타낼 수 있다.

※ 구축 아파트가 신축 아파트보다 난방비 폭탄에 취약한 이유는?
1. 단열 능력이 떨어진다
2. 구축의 경우 창문을 열어 환기해야 함 (신축은 환기 공조장치 활용)
3. 과거에 비해 신축 단지의 시공 기술 향상

 

또한 계단식인지 복도식인지에 따라서도 차이가 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복도식 아파트의 경우 계단식에 비해 연식이 오래된 경우가 많다. 또한 복도에서 들어오는 차가운 바람으로 인해 난방열 소모가 큰 편이다.

 

아파트 구조 - 건물(판상형, 타워형) / 현관(복도식, 계단식) / 내부(2베이, 3베이, 4베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택형태는 아파트다. 아파트의 건물/현관/내부 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 한다. 아파트 상공에서 내려다보았을 때 어떠한 구조를 띄는지에 따라 건물

ooooong.com

 

 

개별난방?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은 집에 설치되어 있는 보일러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지역·중앙난방은 열병합발전소 등에서 보내는 난방열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규모의 경제 원리로 전체적인 난방 효율은 지역·중앙난방이 개별난방에 비해 효율이 높은 편이다. 

※ 난방효율
지역·중앙난방 > 개별난방

 

 

따라서 이번 난방비 폭탄의 원인은 LNG 수입액의 증가, 난방비에 취약한 주거 타입은 구축개별난방 단지라는 것을 정리해 볼 수 있다.

 

2분기에 인상 논의 중인 난방비 관련하여, 정부의 에너지바우처 확대 등 단기 처방책뿐 아니라 중장기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주거용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찜질방, 목욕탕, 중국집 등 난방 및 가스 사용량이 많은 업종은 5~6배가 넘는 난방비 증가로 인해 폐업을 고민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전 정부의 비싼 LNG 수입액, 현 정부의 선재 대응 미흡, 가격 협상력 미흡 등 다양한 원인이 이야기되고 있다. 개인의 거주 형태(구축, 신축, 지역난방, 개별난방 등)를 바꾸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국가 차원에서의 에너지 안정화가 시급한 시점이다.

반응형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GDPR 설정  (0) 2023.07.27
로그 차트(물결 차트)의 원리 및 사용법  (0) 2023.01.11
티스토리 블로그 성장기  (0) 2021.11.12

댓글